역사Talk

보험의 역사

우공 박 2023. 3. 19. 19:25
반응형

자동차보험, 건강보험처럼 필수적인 것부터 실손보험, 암보험 등 선택적으로 드는 보험까지 보험은 우리에게 너무나도 가까이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보험의 역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고대의 보험 개념

보험의 개념은 고대 문명으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는데, 그곳에서 상인과 상인은 무역 탐험 중에 발생하는 손실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자원을 모았습니다. 이러한 초기 형태의 보험은 개인이 손실을 입은 사람들을 보상하는 데 사용되는 공동 기금에 기여하는 상호 지원의 아이디어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고대 바빌론에서 상인들은 무역 탐험 중에 발생하는 손실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계약을 사용했습니다. 바닥 계약으로 알려진 이러한 계약은 상품을 운반하는 선박이 바다에서 분실된 경우 대출 기관이 상환에서 면제될 것이라고 명시합니다.

고대 그리스와 로마에서는 대금업자가 항해를 위해 선주에게 자금을 제공하는 해상 대출이 일반적이었습니다. 배가 바다에서 길을 잃으면 대출금을 탕감받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대출은 종종 화물의 가치로 뒷받침되어 대출 기관에 어느 정도의 담보를 제공했습니다.

중국에서는 기원전 3세기에 상인들이 무역 탐험 중에 발생하는 손실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자원을 모으는 보험 개념이 개발되었습니다. 이 개념은 나중에 당나라(서기 618-907년) 동안 상인들이 무역 탐험 중에 발생하는 손실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보험 정책을 구매할 수 있는 보다 공식화된 보험 시스템으로 발전했습니다.

인도에서 보험의 개념은 베다 시대(기원전 1500-500년)에 개발되었으며, "srenis"로 알려진 상호 원조 단체가 구성되어 필요할 때 회원을 지원했습니다. 이 시기 사람들은 위기에 처한 회원들에게 대출과 지원을 제공하기 위해 자원을 모았습니다.

고대 보험은 개인이 잠재적인 손실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자원을 모으는 상호 지원의 원칙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이러한 초기 형태의 보험은 범위가 제한적이고 종종 비공식적이었지만 이후 수세기 동안 현대 보험의 발전을 위한 토대를 마련했습니다.

중세시대의 보험 개념

중세에는 오늘날 우리가 알고 있는 보험이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현대 보험의 선구자로 간주될 수 있는 몇 가지 관행이 있었습니다.

유럽에서는 중세 시대에 길드가 흔했습니다. 이들은 공동의 이익을 공유하고 그들의 이익을 보호하기 위해 함께 일하는 장인과 상인의 협회였습니다. 길드는 질병이나 사망 시 대출이나 지원을 제공하는 등 필요할 때 회원에게 도움을 제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관행은 상호 원조 사회의 개념과 유사하며 보험의 한 형태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중세에 등장한 또 다른 형태의 보험은 해상 보험의 개념이었습니다. 해상 무역이 성장함에 따라 상인과 선주들은 폭풍, 해적 또는 난파선으로 인한 손실을 방지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사용했습니다. 예를 들어 선주는 상인과 화물 운송 계약을 맺을 수 있으며 해상에서 화물이 분실된 경우 상인은 보상을 받습니다.

해상 보험의 최초 기록 사례는 14세기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당시 이탈리아 상인들은 "최하위 계약"으로 알려진 비공식 계약을 통해 선박과 화물을 보험에 들기 시작했습니다. 이 계약은 고대 바빌로니아의 바닥 계약과 유사했으며, 물품을 실은 배가 바다에서 분실된 경우 대출 기관이 상환을 면제받을 것이라고 명시했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해상 보험의 개념이 더욱 공식화되었고 17세기와 18세기에 최초의 해상 보험 회사가 런던에 설립되었습니다. 이러한 회사는 폭풍, 해적 또는 난파선으로 인한 손실을 포함하여 다양한 위험으로부터 선박과 화물을 보호합니다.

전반적으로 중세 시대의 보험은 범위가 제한적이고 비공식적인 경우가 많았지만, 상호 원조 사회와 해상 보험의 개념은 이후 수세기 동안 현대 보험의 발전을 위한 토대를 마련했습니다.

현대적 보험 회사의 등장

오늘날 우리가 알고 있는 현대 보험의 기원은 유럽에 최초의 보험 회사가 설립된 17세기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이들 회사는 화재, 해상 및 생명 보험을 포함하여 다양한 유형의 위험에 대한 보장을 제공했습니다.

최초의 현대 보험 회사 중 하나는 1680년 런던에서 설립된 주택 보험 사무소(Insurance Office for Houses)였습니다. 이 회사는 화재로 인한 손실에 대한 보상을 제공했으며 고객은 주택과 소유물에 대한 보험을 구매할 수 있었습니다. 화재 보험의 개념은 다른 도시로 빠르게 퍼졌고 18세기에는 유럽과 북미에서 화재 보험을 제공하는 여러 보험 회사가 생겼습니다.

18세기와 19세기에는 생명 보험이라는 개념도 등장했습니다. 생명 보험 정책은 조기 사망의 경우 개인 가족의 재정적 안정을 보장합니다. 최초의 생명 보험 정책은 18세기 초에 제공되었지만 19세기 중반이 되어서야 생명 보험이 더 널리 보급되었습니다.

>

19세기에 보험 회사는 사고 및 건강 보험과 같은 다른 유형의 보험도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보험은 개인이 일을 하고 소득을 얻는 데 방해가 될 수 있는 부상이나 질병에 대한 보장을 제공했습니다.

20세기 초에 보험 회사는 자동차 보험을 포함하도록 상품을 확장했습니다. 자동차가 보편화됨에 따라 보험 회사는 운전과 관련된 사고 및 기타 위험에 대한 보상을 제공할 기회를 보았습니다.

오늘날 보험 산업은 광범위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글로벌 산업입니다. 보험 회사는 주택과 자동차에서 기업과 국제 무역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보장합니다. 보험 산업은 소비자를 보호하고 보험 회사가 재정적으로 안정되고 보험금을 지불할 수 있도록 하는 법률과 규정으로 엄격하게 규제됩니다.

보험의 발전은 개인과 기업이 다양한 위험과 불확실성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해야 할 필요성에 따라 수세기에 걸쳐 진화한 점진적인 과정이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