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Talk

대중교통의 역사

by 우공 박 2023. 3. 21.
반응형

지하철, 버스, 택시의 공통점은?

바로 대중교통입니다. 

하루에도 몇 번씩 대중교통을 이용하는데, 과연 대중교통은 언제부터 등장했을까요?

 

이번에는 대중교통의 역사에 대해 포스팅해보겠습니다.

 

고대의 대중 교통 시스템

고대의 대중 교통 시스템은 문명마다 다르지만 많은 대중 교통 수단이 있었습니다. 

 

1. 고대 로마: 로마인들은 제국 전역에서 사람과 물품을 이동하기 위해 다양한 교통 시스템을 사용했습니다. 로마 자체에서 가장 일반적인 교통 수단은 걷는 것이었지만 부유한 사람들도 가마, 들것, 마차를 사용했습니다. 대중 교통 수단은 말이 끄는 "마차"라는 버스 네트워크로 제공되었으며 최대 12명의 승객을 태울 수 있었습니다. 로마인들은 또한 특히 강과 해안선을 따라 운송을 위해 보트와 선박을 사용했습니다.

 

2. 고대 중국: 중국인들은 배, 말, 마차 등 다양한 교통 수단을 사용했습니다. 그러나 서민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교통수단은 도보였다. 도시에서 사람들은 4명의 남자가 운반하는 가마형 의자와 사람 주자가 끄는 인력거를 사용했습니다.

 

3. 고대 이집트: 고대 이집트인들은 물과 운송의 주요 원천인 나일강을 따라 운송하기 위해 배를 광범위하게 사용했습니다. 그들은 또한 물건을 운반하기 위해 소와 당나귀가 끄는 수레를 사용했습니다.

 

4. 고대 그리스: 그리스인들은 전차, 마차, 보트 등 다양한 운송 수단을 사용했습니다. 그러나 서민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교통수단은 도보였다. 아테네에서는 부유한 사람들이 "쓰레기"라고 하는 세단 의자를 사용했고 일반 사람들은 당나귀를 운송 수단으로 사용했습니다.

 

고대 대중 교통 시스템은 현대 대중 교통보다 훨씬 덜 효율적이고 편안했지만 사람들이 장거리를 이동하고 상품을 운송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중세의 대중교통

중세의 대중교통은 주로 말과 마차가 주를 이루었고, 주로 부유층과 귀족들이 도시간 이동을 위해 이용했습니다. 유럽에서는 역마차가 정해진 노선을 따라 승객과 물품을 운송하는 데 사용되었으며 도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광경이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서비스는 일반 대중이 이용할 수 없었고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너무 비쌌습니다.

 

도시에서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도보로 이동하거나 말이나 마차를 이용하여 이동했습니다. 오늘날 우리가 알고 있는 대중교통은 이 기간 동안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일부 도시에는 부유층과 일반 대중 모두가 사용하는 조직화된 교통 시스템이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중세 파리에는 대중에게 운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마차 운전사 그룹이 조직되어 있었습니다. 이 운전자들은 고정 요금과 경로를 설정한 시 당국의 규제를 받았습니다.

 

중세 시대 대중 교통의 제한된 가용성에 대한 한 가지 주목할만한 예외는 이슬람 세계였습니다. 9세기에 바그다드의 칼리프 하룬 알-라시드는 "다브 알-아르바인" 또는 "40개의 도로"라는 대중 교통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이 포장 도로 네트워크는 이슬람 제국 전역의 주요 도시와 마을을 연결했으며 상인과 여행자에게 안전하고 효율적인 교통 수단을 제공했습니다.

전반적으로 중세 시대의 대중교통은 제한적이었고 일반 대중이 거의 접근할 수 없었습니다. 19세기가 되어서야 산업화와 도시화가 진행되면서 대중교통 시스템이 등장하기 시작했고 일반인들이 더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현대 대중교통의 발전

현대 대중교통의 발전은 19세기 산업화와 도시화의 대두와 함께 시작되었습니다. 도시가 커지고 인구가 많아짐에 따라 사람들을 이동시키기 위한 효율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교통 시스템에 대한 필요성이 커졌습니다. 증기력의 발달과 증기기관의 발명은 기차, 버스, 전차 등 새로운 형태의 교통수단의 성장에 박차를 가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현대 대중 교통의 초기 형태 중 하나는 1828년 파리에서 처음 등장한 말이 끄는 옴니버스였습니다. 이 차량은 정해진 경로를 따라 많은 승객을 태우도록 설계되었으며 전 세계 다른 도시에서 빠르게 인기를 얻었습니다. 미국에서는 말이 끄는 전차가 19세기 중반, 특히 뉴욕과 보스턴 같은 도시에서 인기를 끌었습니다.

 

19세기 초 증기 기관의 발명은 운송 수단을 훨씬 더 발전시키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철도는 전국과 전 세계의 도시와 마을을 연결하는 지배적인 장거리 운송 수단이 되었습니다. 19세기 후반에는 전기 전차가 도시에도 등장하기 시작하여 마차보다 빠르고 효율적인 이동 수단을 제공했습니다.

 

20세기에는 버스와 지하철을 비롯한 새로운 형태의 교통 수단이 발달했습니다. 버스는 1900년대 초에 처음 등장했으며 빠르게 인기 있는 도시 교통 수단이 되었습니다. 최초의 지하철 시스템은 1863년 런던에서 건설되었으며 곧 뉴욕, 파리, 도쿄를 비롯한 전 세계 다른 도시에도 지하철 시스템이 등장했습니다.

 

오늘날 현대 대중 교통은 버스, 지하철, 경전철, 통근 열차, 페리 등 다양해졌습니다. 이러한 시스템은 사람들이 도시와 지역을 이동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교통 혼잡을 줄이고 대기 질을 개선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대중 교통에 대한 일화

대중 교통에 관한 흥미로운 일화 중 하나는 19세기 미국 사업가이자 정치가였던 George Francis Train이라는 남자와 관련이 있습니다. 트레인은 기이한 행동과 여행에 대한 사랑으로 유명한 다채로운 캐릭터였습니다.

 

1890년, Train은 세계에서 가장 빠른 일주 기록을 세우는 것을 목표로 세계 일주 여행을 시작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 위업을 달성하기 위해 그는 기차, 증기선, 심지어 자전거를 포함한 다양한 교통 수단에 의존했습니다.

 

Train의 여정에서 가장 특이한 구간 중 하나는 샌프란시스코에서 뉴욕까지의 여행으로, 전체 구간을 자전거로 완주했습니다. 그는 불과 17일 만에 3,000마일 이상을 여행했는데, 이는 당시로서는 놀라운 성과였습니다.

 

Train의 세계 일주 여행은 궁극적으로 단 67일이 걸렸으며, 이는 세계에서 가장 빠른 일주 기록을 세웠습니다. 트레인은 관습에 얽매이지 않는 행동으로 논란이 많은 인물이었지만, 그의 여정은 인내와 결단력의 인상적인 위업으로 남아 있으며 먼 거리에 걸쳐 사람과 장소를 연결하는 대중교통의 힘에 대한 증거로 남아 있습니다.

반응형

'역사Talk'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점성술의 역사  (0) 2023.03.23
은행의 역사  (1) 2023.03.22
반지의 역사  (1) 2023.03.20
보험의 역사  (0) 2023.03.19
필기구의 역사  (1) 2023.03.18